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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조직의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표준으로서, 조직활동의 전과정에 걸쳐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이 이 표준에 적합한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미래 세대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능력(ability)을 손상시키지(compromising) 않고 현재 세대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 사회 및 경제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여겨진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목표는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분야(pillar) 사이의 균형을 만족시킴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 투명성 그리고 책무에 대한 사회적 기대는 보다 더 엄격한 법률, 오염으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압력의 증가, 자원의 비효율적 사용, 폐기물의 부적절한 관리, 기후변화, 생태계의 파괴 및 생물다양성의 훼손과 함께 진화하여 왔다.

 

비고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분야(pillar)는 환경, 사회, 경제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이 조직으로 하여금, 지속가능성의 환경 분야(pillar)에 기여할 목적으로, 환경경영시스템을 실행함으로써 체계적으로 환경경영에 접근하도록 이끌고 있다.

 

 

 

이 표준의 목적은 조직에게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경제적 니즈(needs)와 균형 있게 변화하는 환경여건에 대응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표준은 조직이 환경경영시스템을 통해 의도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요구사항을 규정한다.

 

환경경영에 대한 체계적 접근은 최고경영자에게 장기적인 성공 달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선택사항(option)을 만들 수 있다. 그 수단은 다음과 같다.

  • 환경적 악영향을 예방하거나 완화함으로써 환경을 보호
  • 환경여건이 조직에 미치는 잠재적 악영향을 완화
  • 조직의 준수의무사항을 충족하도록 지원
  • 환경성과의 증진
  • 의도한 바와 다르게 환경영향이 전과정(life cycle)의 다른 단계로 전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전과정 관점을 활용하여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가 설계, 제조, 유통, 폐기되는 방식을 관리하거나 영향을
    미치도록 함
  • 조직의 시장내 지위를 강화할 수 있는 환경적으로 건전한 대안을 실행함으로써 재정 및 운용 편익 달성
  • 이해관계자와 환경정보에 대한 의사소통

 

다른 표준과 같이 이 표준은 조직의 법규 요구사항을 가중 또는 변경시키도록 의도한 것은 아니다.

 


 

환경경영시스템의 성공은 최고경영자의 주도 하에 조직의 모든 계층(level)과 부서(function)에서 실행되는가의 여부에 달려 있다. 특히, 전략 및 경쟁 측면에서 환경적 악영향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고 유익한 환경영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직은 기회(opportunity)를 지렛대(leverage)로 활용할 수 있다.

 

최고경영자는 환경경영을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략적 방향 및 의사결정에 통합시키고, 다른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조율하여, 환경 거버넌스를 조직 전체의 경영시스템에 통합시킴으로써, 조직의 리스크와 기회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이 운용되고 있음을 보장하기 위해, 이 표준이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표준의 채택 자체가 최적의 환경적 결과를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이 표준의 적용은 조직의 상황에 따라 조직마다 다를 수 있다. 두 조직이 유사한 활동을 수행하더라도, 서로 다른 준수의무사항, 환경방침에 드러난 의지, 환경기술 및 환경성과 목표를 가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조직 모두는 이 표준의 요구사항에 부합할 수 있다.

 

환경경영시스템의 상세함과 복잡함의 수준은 조직의 환경측면 및 관련 환경영향을 포함하여 조직의 상황, 환경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조직의 준수의무사항 및 조직의 활동, 제품 및 서비스 특성에 따라 다를 것이다.

 

 

 

환경경영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기본 접근방법은 계획-실행-점검-조치(PDCA) 개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PDCA 모델은 조직이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반복적인(iterative)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이 모델은 환경경영시스템과 환경경영시스템의 개별 요소에 적용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이 모델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

  • 계획(Plan): 조직의 환경방침과 일치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deliver) 데 필요한 환경목표와 프로세스를 수립
  • 실행(Do): 계획에 따라 프로세스를 실행
  • 점검(Check): 조직의 의지, 환경목표 및 운용기준을 포함하여 환경방침에 대한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및 측정 하고, 그 결과를 보고
  • 조치(Act): 지속적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함

 

그림 1은 이 표준의 신규 또는 기존 사용자들이 시스템 접근방법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 표준에서 소개된 틀(framework)이 PDCA 모델과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림 1 - PDCA와 이 표준의 틀(framework) 간의 관계

 

 

 

이 표준은 ISO의 경영시스템표준(MSS) 요구사항을 준수한다. 이 요구사항은, 여러 ISO 경영시스템 표준(MSS)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상위 문서 구조(high level structure), 동일한 핵심문구, 공통 용어 및 핵심 용어정의를 포함한다.

 

이 표준은 품질, 안전보건, 에너지, 재무경영과 같은 다른 경영시스템의 특정 요구사항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표준은 조직이 환경경영시스템을 다른 경영시스템 요구사항들과 통합할 수 있도록 동일한 접근방법과 리스크 기반의 사고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 표준은 적합성평가에 사용된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조직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이 표준에의 적합성을 입증할 수 있다.

  • 자기주장(self-determination) 및 자기선언
  • 고객 등 조직의 이해관계자에 의해 조직의 적합성에 대한 확인을 추구
  • 조직 외부의 당사자에 의해 자기선언의 확인을 모색
  • 외부 조직에 의한 조직의 환경경영시스템 인증/등록 추진

 

 

  • WTO/GREEN ROUND에 대비한 환경경영체제 구축
  • 환경기술의 패권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 : 관세장벽 극복
  • 선진국 수출 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요구
  • 환경 실적과 정보를 요구하는 일반 소비자의 압력 증가
  • 물자 및 에너지 절약
  • 국내·외적인 환경법규의 강화 추세
  • 환경리스크 해소
  • 원재료 및 에너지 절감
  • 환경 실적의 향상과 원가절감으로 조직 경쟁력 향상
  • EMS 표준 확립 : 환경법규 및 규제치의 지속적 달성
  • 조직의 시스템 통합
  •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 대응 능력 배양
  • 조직생산성과 환경부담의 역 상관관계의 개선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환경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환경경영시스템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환경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 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1.1 일반사항
      6.1.2 환경측면
      6.1.3 준수의무사항
      6.1.4 조치계획
   6.2 환경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6.2.1 환경목표
      6.2.2 환경목표 달성을 위한 조치 기획

7. 지 원(Support)
   7.1 자원(Resource)
   7.2 적격성/역량(Competence)
   7.3 인식
   7.4 의사소통
      7.4.1 일반사항
      7.4.2 내부 의사소통
      7.4.3 외부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2 작성(Creating) 및 갱신
      7.5.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8. 운 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9. 성과 평과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준수평가
   9.2 내부심사
      9.2.1 일반사항
      9.2.2 내부심사 프로그램
   9.3 경영검토

 

10. 개 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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