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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서비스 > ISO 22301
 

ISO 22301은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를 위한 중단적 사고 발생 시 이에 대한 방어, 발생 가능성의 감축, 대비, 대응 및 복구하기 위해 문서화된 경영시스템을 계획, 수립, 실행, 운영, 모니터링, 검토, 유지 및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IEC 27001(정보보안경영 시스템), ISO/IEC 20000-1(정보기술-서비스관리) 및 ISO 28000(공급사슬 보안경영시스템 표준)과 같은 다른 경영시스템 표준과 어느 정도 호환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연관성 있는 경영시스템과 일관성 있고 통합된 실행 및 운영을 지원합니다.

 

 

2000년 8월 12일 러시아 핵잠수함 쿠르스크호 침몰사건, 2001년 911테러를 포함한 각종 테러와 자연재해의 위험이 대두되면서,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사회안전 분야의 표준화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2년 5월 15일에 ISO 22301(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요구사항) 국제표준이 발간되었으며, 우리나라도 이 표준을 기초로 기술적 내용 및 구성을 변경하지 않고 작성하여 2013년 2월 19일에 KS A ISO 22301(사회안전- 비즈니스연속성관리시스템-요구사항) 국가표준을 제정하였습니다.

ISO 22301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BCM)은 공공분야의 사회 안전 확보와 협력사의 부품조달이 필수적인 민간조직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중단적(disruptive) 사고가 발생했을 때 조직이 이에 대한 방어, 발생가능성의 감축, 대비, 대응 및 복구를 하도록 돕고 훨씬 더 복원력이 있는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표준에서 정의한 비즈니스연속성이란 비즈니스 중단적 사고 후에 사전에 규정된 수용 가능 수준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 공급을 지속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을 말하고, 비즈니스연속성경영은 조직에 대한 잠재적 위협과 그 위협이 실제로 발생할 경우 야기될 수 있는 비즈니스 운영 위협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고 조직의 핵심 이해관계자 이익, 조직의 명성, 브랜드 및 가치창조 활동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대응능력을 갖고 조직 회복력을 구축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총체적 관리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 조직 내외부의 리스크 및 재해 등 발생가능한 사고로 인한 비즈니스 중단의 방지
  • 미래의 리스크를 식별하고 사전연습을 통한 사고의 예방과 대응력 강화
  • 고객에게 자사의 조직 회복력을 입증하여 조직의 브랜드 차별화 실현
  • 허용가능한 중단기간을 설정하고, 최단시간 내에 비즈니스연속성 목표를 달성
  • 이해관계자와 사회로 부터 신뢰받는 지속가능한 조직 구축
  • 비즈니스 중단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재해영향의 예방
  • 재해의 영향 예방 감소
  • 업무중단 감소
  • 고객 제품, 서비스 제공 중단 감소
  • 신뢰도 하락 감소
  • 정부 및 공공기관 요구사항 대응 증진
  • 자산손실, 파산 감소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비즈니스연속성 관리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비즈니스연속성 관리시스템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경영자 의지표명
   5.3 정책
   5.4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 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비즈니스연속성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7. 지 원(Support)
   7.1 자원(Resource)
   7.2 적격성/역량(Competence)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 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비즈니스 영향 분석 및 리스크 평가
   8.3 비즈니스연속성 전략
   8.4 비즈니스연속성 절차 수립 및 실행
   8.5 연습 및 시험실시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 선
   10.1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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